본문 바로가기
  • 사진 이야기, 그리고 소개하기
사진 관련 정보

블로그 사진 화질 좋게 올리는 방법(PhotoScape X)

by swtdreams 2020. 7. 28.

블로그 사진 화질 좋게 올리는 방법(PhotoScape X)

요즘 핸드폰을 포함한 카메라 사진의 해상도가 높아지고 그에따른 사진 크기도 커지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사진을 올리면 어떤 블로그는 화질이 좋아 보이고, 또 어떤 블로그는 사진이 깨지면서 화질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이즈가 큰 사진을 프레임이 좁은 블로그에 업로드하면서 강제로 사이즈가 압축 및 조절되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진의 크기를 블로그의 크기에 맞춰 사이즈를 조정하고 업로드 하는 것 입니다. 블로그의 적정 사이즈는 900 pixel  입니다. 886 pixel도 많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편의상 900 pixel로 맞추면 핸드폰이나 컴퓨터로 사진을 보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900 pixel은 사진의 가장 큰 변의 길이입니다. 예를들어 가로사진의 경우 가로 사이즈를 900, 세로사진은 세로 사이즈를 900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블로그에 맞는 크기의 사진을 올린다면 이러한 현상이 없어지고 좋은 화질의 사진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Sony a7m3의 경우 사진 사이즈가 6000 x 4000 pixel 입니다. (아래 사진 정보 중 '규격' 참고)

사진의 크기를 변경하기 좋은 앱(프로그램)은 'PhotoScape X'가 있습니다. 윈도우나 아이맥 맥킨토시 운영체제에서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어 유용한 앱 입니다. PhotoScape X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 크기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일괄 편집' 메뉴를 클릭한 후 편집하고자 하는 사진을 끌어 놓으면 됩니다.

<!—중간광고-->

<!—중간광고-->

사진 파일 접근 '허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사진을 불러오게 됩니다. 여기서 '크기 조절'을 클릭합니다.

크기 조절을 클릭하면 '긴축(px)'의 사이즈를 입력할 수 있는데 900을 입력하면 가로나 세로 사진 모두 긴축이 900 pixel로 적용되게 됩니다.

추가로 사진을 좀 더 선명하게 올리기 위해서는 '필터' 메뉴에서 '선명함'을 1 정도 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저장'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JPEG 저장 품질을 100%로 설정을 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사진 크기를 변경한 후 사진 정보 확인 시 '규격'에 900 x 600 pixel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긴 축이 900으로 블로그에 올리기 적정한 사이즈로 바뀌었습니다.

블로그 글 하나하나 글쓴이의 추억이 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기왕이면 사진 품질을 좋게 올려서 보기 좋은 블로그로 꾸미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